경제
커져가는 한한령 해제 기대감..엔터·화장품株 급등
2025.02.21. 오후 02:06
특히 한한령 해제로 가장 큰 수혜가 예상되는 업종은 화장품이다. 아모레퍼시픽은 한류의 인기를 타고 중국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했으나, 2017년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에 따른 한한령의 직격탄을 맞았다. 한한령이 본격화된 2017년, 아모레퍼시픽의 영업이익은 약 30% 감소했다. 이후 아모레퍼시픽은 중국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미국, 일본, 유럽, 인도, 중동 등을 주요 시장으로 삼아 '글로벌 리밸런싱'을 추진했다. 작년에는 미주 지역 매출이 중화권 매출을 초과하는 성과를 기록했다. 아모레퍼시픽 관계자는 "한한령 해제가 현실화된다면 중국 고객이 한국을 방문할 기회가 늘어나 사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그러나 시간을 두고 상황을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LG생활건강 관계자 역시 "한한령 해제 시 중국 공식 채널에서 K팝과 K드라마 등 한류 콘텐츠가 활발히 소개되면서 뷰티업계의 마케팅 활동이 활기를 띨 것"이라며 "하지만 중국 리스크를 여러 차례 경험한 만큼 신중하게 접근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한령 해제가 현실화되면 여행업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2016년 한국을 찾은 중국인 관광객은 800만명을 넘었으나, 2017년 사드 사태로 그 수가 420만명으로 급감했다. 이후 코로나19로 더 줄어들었고, 지난해 460만명으로 소폭 회복되었다. 한 중국 전담 여행사 대표는 "한한령 해제로 중국인 관광객 수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실제로 지난해 11월 중국이 한국에 대해 무비자 정책을 시행한 이후, 중국 여행이 급증하는 추세다. 모두투어 관계자는 "한한령 해제 시 중국 아웃바운드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면세업계에서도 한한령 해제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 사드 사태 이후 중국인 관광객의 발길이 끊긴 면세업계는 한한령 해제를 계기로 중국인 단체 관광객이 다시 방문할 경우 매출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중국인 관광객의 수요가 높은 명품, 패션, 화장품 등이 큰 특수를 누릴 것으로 보인다. 백화점업계는 중국인 관광객 증가에 따른 간접적인 수혜를 기대하며, "중국인 단체 관광객의 소비 규모는 개인 관광객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크다"고 밝혔다.
식품업계도 한한령 해제에 따른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다. 삼양식품은 2017년 사드 여파에도 불구하고 전체 수출액 중 50%가 중국에서 발생할 정도로 큰 타격을 받지 않았다. 한한령이 해제되면 중국 내 한국 콘텐츠가 확산되면서 한국의 문화와 음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 다른 식품업체 관계자는 "중국에서 한국 영화나 드라마가 인기를 끌면 식음료 사업도 함께 주목을 받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일부에서는 한한령 해제에도 불구하고 중국 내수 시장의 부진으로 예전만큼의 소비력 회복은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한 화장품업계 관계자는 "중국 내수 시장 침체가 길어지면서 중국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많이 떨어졌다"며 "한한령 해제만으로 매출이 급격히 증가할지는 미지수"라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BEST 머니이슈
- 도박빚 10억 여배우K양 '이것'후 돈벼락 맞아..
- 로또용지 뒷면 확인하니 1등당첨 비밀열쇠 발견돼
- 백만원 있다면 당장 "이종목" 사라! 최소 1000배 이상 증가...충격!!
- 서울 천호역 “국내 1위 아파트” 들어선다..충격!
- 新 "적금형" 서비스 출시! 멤버십만 가입해도 "최신가전" 선착순 100% 무료 경품지원!!
- 인삼10배, 마늘300배 '이것'먹자마자 "그곳" 땅땅해져..헉!
- 인천 부평 집값 서울보다 비싸질것..이유는?
- 일자리가 급급하다면? 月3000만원 수익 가능한 이 "자격증" 주목받고 있어..
- 주름없는 83세 할머니 "피부과 가지마라"
- 집에서 5분만 "이것"해라! 피부개선 효과가 바로 나타난다!!
- 목, 어깨 뭉치고 결리는 '통증' 파헤쳐보니
- 비x아그라 30배! 60대男도 3번이상 불끈불끈!
- 2021년 "당진" 집값 상승률 1위..왜일까?
- 죽어야 끊는 '담배'..7일만에 "금연 비법" 밝혀져 충격!